Guest님, 방문을 환영합니다.
에스더교육컨설팅 >> 시험정보 >> GRE (Graduate Record Examination)
GRE (Graduate Record Examination)
미국 ETS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는 일반 대학원(경영 대학원, 의과 대학원, 법과 대학원 등 특수 대학원 제외) 진학자들을 위한 시험으로, 대학원 입학 시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평가하고 응시자간의 학업 수행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GRE의 목적은 지원하는 학생의 출신 학교나 기타 배경에 상관없이 객관적인 비교평가를 한다는 데 있으며, 이는 학생의 학부 학점과 그 외에 다른 조건들과 함께 석사 과정에서의 학문적인 잠재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험구성
GRE는 크게 General Test와 Subject Test 등 2가지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General Test는 지원자의 기초적인 학업 자질과 학문 능력을 평가하며 일반적인 영어와 수학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Subject Test는 전공 실력을 평가하며 특정 과목에서만 출제되는 문제로 구성된 시험입니다. General Test는 어휘능력 시험(Verbal Test), 수리능력 시험(Quantitative Test), 분석능력 시험(Analytical Test)으로 구성되어 있고, Subject Test는 각 전공에 따라 각기 다른 내용의 시험 문제가 출제됩니다. General Test의 점수는 Section별로 최소 200점부터 800점까지이며 Subject Test의 경우는 200점부터 990점까지입니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General Test만을 요구하지만, 일부 학교나 학과에서는 Subject Test까지 요구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사항은, General Test의 경우, 외국 학생의 Analytical Section 성적이 입학 사정에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한국 학생들은 수리 능력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반면, 어휘 능력 시험에서는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것이 통례입니다.

예전에는 일 년에 6회에 걸쳐 미국의 ETS에 의해서 보통 짝수 달에 실시되었지만, 현재는 CBT로 바뀌었기 때문에 매주(월-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GRE는 성적이 계속 누적되어 나오기 때문에 자기가 충분한 실력이 된다고 생각이 들 때 한 두 번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 사정으로 GRE 시험을 보지 못했을 경우에는 학교나 학과에서 GRE를 유예해주거나 일단 입학 허가를 해준 다음 첫 학기 내에 GRE 점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General Test
98년 10월 이후로 GRE General Test가 CBT(Computer-Based Test)로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CBT로 바뀌면서 기존의 Paper Test로부터 몇 가지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① 문항수 및 배정 시간은 Verbal Section 30문제(30분), Quantitative Section 28문제(45분),   Analytical Section 35문제(60분)으로 기존의 Paper Test와 비교할 때 내용적으로
  크게 바뀌어진 것은 없고 문항당 주어진 시간은 오히려 늘었습니다.

  ② Paper Test와 비교해서 크게 바뀌어진 부분은 문제 형식 및 시험 방법입니다.
    - 문제 형식 : Quantitative Section에서 Paper Test는 출제되는 순서가 Problem Solving,
    Quantitative Comparison, Graphs 순으로 일정했지만 CBT에서는 순서가 정해져 있지않고
    3가지 방식이 혼합되어 출제됩니다.
    - 시험 방법 : CBT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바뀐 부분입니다.
    ETS는 IRT(Item Response Theory)라는 교육 이론을 이용하여 수험자가 각자의 능력에 맞는
    난이도의 문제를 풀 수 있는 CAT(Computer-Adaptive Test)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이 방식에 의하면 처음 몇 문제를 틀릴 경우 수험자는 그 보다 낮은 난이도의 문제를 풀게 되며,
    그 반대의 경우 수험자는 고난이도의 문제를 풀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험자가 얻게 되는 점수도 초반에 어느 정도 결정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풀어야만 합니다.

이와 같은 CBT 방식에서는 기존 Paper Test처럼 정해진 시간 동안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를 빼먹고 지나갈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문제를 풀어야만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Subject Test
Subject Test는 현재 16개 전공 분야에 한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General과는 달리 CBT 형식이 없고 Paper Test만 시행됩니다. Subject Test의 성적은 입학 사정에서 필수 요건인 경우가 드문데, 우선 자신이 지원하고자하는 대학에 반드시 문의하여, 필수 사항인지 선택 사항인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Biochemistry, Cell and Molecular Biology Biology
Chemistry
Computer Science
Economics
Revised Education
Engineering
Geology
History
Literature in English
Mathematics
Music
Physics
Revised Political Science
Psychology
Sociology

     Copyright © 1996 - 2007 EEC (Europe Educ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EEC 유럽유학센터는 국가별 전문싸이트와 함께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유학관련 자료들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EEC 유럽유학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유학수속표준약관을 사용하는 한국유학협회의 정식 회원사 입니다.
     >  110-111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 32-7 계원빌딩 7층 >  EEC 유럽유학센터 대표 : 박희영
     >  대표전화 (무료상담) : 02) 722-6388    팩시밀리 : 02) 732-6388 >  사업자 등록번호 : 101 - 08 - 22676
     >  대표메일 : info@eeceurope.com >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박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