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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BRIDGE EXAMINATIONS 개요
캠브리지 영어시험은 전세계에서 100만 명에 가까운 학생, 일반인들이 매년 시험에 응시 하고 있습니다. 이 영어자격시험은 TOEIC, TOEFL과 달리 일반 영어, 비즈니스 영어, 어 린이 영어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져 있으며, 각 분야별로 다시 여러 단계의 수준으로 시험이 나눠져 있습니다.

주로 유럽이나 영연방 국가들, 그리고 일본 학생들이 취업이나 교육기관 입학을 위하여 선호하여 치르는 시험으로서 1년에 2회 즉 6월과 12월에 치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영어 수준별로 치를 수 있으며, 비지니스나 기타의 목적으로 본인의 선호도나 요구되는 상황 에 맞추어 원하는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시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시험은 영국을 비롯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의 영연방 국가들에서 치를 수 있으며 시험 시행기관이 따로 지정되어 있어 동일한 날짜에 시행되므로 시험일로부터 3개월전에 는 응시를 해 놓아야 합니다.

국내에서 응시 가능한 캠브리지 시험
   -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 CP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

주관
이 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UCLES (University of Cambridge Local Examination Syndicate) 입니다. 영국 내 학생들의 영어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1858년 최초로 시작된 이 시험제도는 외국인의 영어실력을 평가해서 국제적으로 통용되 는 자격증을 (Certificate) 수여하는 제도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현재 영국문화원을 (British Council) 비롯한 상당한 수의 기관들이 시험 을 대리하고 있습니다.

◆ 케임브리지 영어시험의 목적
   ① 적합하고 의미있는 언어사용의 전형 제시
   ② 정확하고 공정한 실력측정
   ③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학습과 지도 유도
   ④ 국제적 기준의 공인시험 제공

◆ 시험부문
   4가지의 언어영역 즉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및 말하기 (Speaking)에 대한
   측정뿐 아니라 FAC·CAE·CPE시험은 문법 및 관용어법에 대한 측정도 병행하게 됩니다.

능력별, 목적별 종류
PET (Preliminary English Test - 기초 영어능력시험)
◎ PET는 영어권 국가에서 사회 생활 및 직장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기본 적인 영어실력을 측정 하기 위하여 치르는 시험이다.
◎ 이 시험에서는 일정한 분량의 어휘력과 문법 능력을 측정하게 되며, 4가지의 언어 영역 즉 읽기 (Reading), 쓰기(Wr iting), 듣기(Listening) 및 말하기(Speaking)에 대해 테스트한다.
수험생들은 읽기와 쓰기, 듣기, 말하기 등 3가지 형태 로 출제되는 시험을 통하여 본인의 영어실력을 측정 받게 된다.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 중급 영어능력시험)
◎ FCE는 중급 정도의 영어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세계 어느 국가의 직장에서나 대학 등에서 공인을 받고 있는 시험이다.
FCE에서는 4가지의 언어 영역 즉 읽기(Reading), 쓰기 (Writing),듣기(Listening) 및 말하기(Speaking) 에 대한 측정뿐 아니라 문법 및 관용어법에 대 한 측정도 병행하게 된다. 수험생들은 읽기, 쓰기, 영어 구문, 듣기, 말하 기 등 5가지 형태로 출 제 되는 시험을 통하여 본인의 영어실력을 측정 받게 된다.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 준 고급 영어능력시험)
◎ CAE는 영어권 국가에서의 직장 생활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준 고급 단계의 영어시험 이며, 이 시험을 통과 한 사람은 아래의 CPE 시험에 도전해 볼만한다.
◎ 그러나 이 시험은 대학에서의 학업보다는 직장 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측정하는 데 더 치중하고 있다. ◎ CAE에서는 4가지의 언어 영역 즉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 및 말하기 (Speaking)에 대한 측정뿐 아니라 문법 및 관용 어법에 대한 측정도 병행하게 된다. 수험생들은 읽기, 쓰기, 영어구문, 듣기, 말하기 등 5가 지 형태로 출제되는 시험을 통하여 본인의 영어실력 을 측정 받게 된다.

CP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 - 고급 영어능력시험)
◎ CPE는 순수하게 영어실력만을 측정하는 캠브리지 시험 분야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영어시험이다. 이 시험에 통과 한 학생들은 토플시험을 치르지 않고서도 영국의 정규 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CPE에서는 4가지의 언어영역 즉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 및 말하기 (Speaking)에 대한 측정뿐 아니라 문법 및 관용어법에 대한 측정도 병행하게 된다.
수험생들은 읽기,쓰기, 영어구문, 듣기, 말하기 등 5가지 형태로 출제되는 시험을 통하여 본인의 영어실력 을 측정 받게 된다.

CCSE (Certificates in Communicative Skills in English - 영어 회화능력시험)
◎ CCSE는 직무에 관련된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수험생들의 영어 의사 소통 능력에 대해 측정을 하게 되며 4가지 언어영역 즉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 및 말하기(Speaking)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 진다.
◎ 수험생들은 4가지 언어영역 중 1가지, 2가지, 3가지 혹은 4가지 전체에 대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시험에서 통과한 수험생들은 본인들이 현재 도달해 있는 영어수준에 대한 자격 증을 받게 된다.

CEIBT (Certificate in English for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 국제비지니스 영어능력시험)
◎ CEIBT는 직무에 관련된 영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직장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의사소 통을 할 수 있는 준 고급 단계의 영어능력을 지녔는지에 대한 측정을 주목적으로 한다.
◎ 시험문제들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다국적 기업들에서 제공된 업무관련 자료들을 이용하여 출제되고 있으며, 4가지의 언어영역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 및 말하기 (Speaking)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수헙생들은 읽기와 쓰기, 듣기, 구두토론 등 3가지 형 태로 출제되는 시험을 통하여 본인의 영어실력을 측정 받게 된다.

CEELT (Cambridge Examination in English for Language Teachers - 영어교사 영어능력시험)
◎ CEELT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영어 강의 능력과 영어교육 방법론에 관련된 언어능 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 CEELT는 4가지 언어 영역 즉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 및 말하기 (Speaking)에 대한 능력을 측정하며 2가지의 영어 수준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에서 시험을 치르면 된다. 수험생들은 읽기와 쓰기, 듣기, 구두 시험 등 3가지 형태로 출제되는 시험을 통하여 본인의 영어 실력을 측정 받게 된다.

YLE (Young Learners English - 어린이 영어시험)
캠브리지 어린이 영어시험 YLE는 만7세~12세의 어린이들의 영어실력을 측정하는 종합 시험이며 크게 세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단계
초급(Starters) : YLE시험의 가장 기초 단계로 8세 이상의 약 100시간 이상의 학습 을 한 학생을 위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중급(Movers) : YLE시험의 중간 단계로 9세에서 12세 사이의 약 175시간 이상의 영어학습을 한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고급(Flyers) : YLE시험중 가장 높은 단계로 10세에서 13세 사이의 약 250 시간 이상의 학습을 한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위의 기준은 간략한 참고 기준일 뿐이며 8세의 어린이가 고급단계를 치르거나 13세 어린이가 초급을 치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결과
학생들의 영어학습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어떤 영역이 약 한지보다는 어떤 영역이 강한지에 초점을 주어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약한 부분을 알아내어 집중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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