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님, 방문을 환영합니다.
에스더교육컨설팅 >> 정규유학 >> 정규유학길라잡이
   유학준비 및 지원절차

   국가, 학교 선택 및 입학지원서 요청

   어학성적표, 졸업증명서, 학점 계산과 기록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추천서 받기
   원서 작성 및 발송하기

   미국대학순위

   영국대학순위

   캐나다대학순위
추천서 받기


1. 추천서 준비요령
2. 추천서 양식
3. 추천인 선정과 내용
4. 첨부방법
5. 추천서 부탁 시 준비할 것
6. 추천서 작성의 예



1. 추천서 준비요령
추천서는 아시는바와 같이 교수님의 절대적인 권한입니다. 따라서, 학생은 해당학교의 form이 있는 경우, applicant부분만 작성하고, recommender부분은 교수님에 전적으로 위임한다는 연방법에 sign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이 추천서를 작성해보시지 않은분이나, 유학을 잘 가지않는 지방대학의 경우에는 어려움이 많을줄 압니다. 따라서, 교수님과 학생이 같이 작성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심지어 좀 심하지만, 개인이 작성해서 교수님께만 받는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해가 가지않고, 그런경험이 없어서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추천서를 교수님께 드리는 과정전까지 준비요령을 적고, 기타 경우에는 도움이 될까해서, recommendation letter 예를 싣어보고자 하니, 후자의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추천서양식 or A4
학교별로 추천서양식이 있는 학교와 특별히 언급이 없는 학교로 크게 나뉩니다.
추천은 추천자의 고유권한이기때문에 학생은 원칙상으로 양식만 첨부해서 추천자에게 건네줄 뿐 그 나머지는 추천인이 모든것을 관리한후 seal해서 직접 학교로 보내거나, 다른 것과 함께 package해서 보내도록 합니다.
양식있는 학교들을 일단 분류해서 양식을 구해서 정리하시고, 양식없는 학교들은 교수님께 '자유양식'으로 해달라고 부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대체로 A4에 print해서 주실것으로 생각됩니다.

* 추천서양식의 경우(Form)
추천서 양식을 down 받건, 직접 편지로 받아보면, 보통 일반대학원은 3장, 경영대학원(MBA)는 2-3장을 한 학교에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여러곳 쓰는경우 3장씩, 10개 학교를 보낸다고 하면, 30장의 추천서가 필요하는 등 추천서 쓰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양식을 보면,

to be completed by applicant 부분 - 학생이 기입하는 부분
to the recommmender - 추천인이 기입하는 부분
으로 되어 있습니다.

3. 추천인 선정과 내용

추천서는 교수님이 좋고, 직장상사가 나쁘고, 꼭 그런 관점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자기를 가장 오랫동안 잘 알아왔고, 자기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평가해 줄 수 있는 사람한테서 받는것이 좋습니다.

일반대학원이나 연구소에 계신 분들은 관련 교수님이나, 전문계통에 종사하시는 박사급 이상의 연구원에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3년 이상 알고 지내던 교수님의 추천을 받으면 좋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가장 구체적으로 자기를 추천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십시오.

또 하나의 tip이 있자면, 해당학교 출신의 추천자를 찾는 것입니다. 그 학교의 alumni출신이면, 절대적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호감을 갖게 되고, 선배들이 잘 닦아놓고 졸업하였으면, 좋은 인상을 풍길 수 있습니다.

추천서의 내용은 사실 교수님의 절대 권한이기에 우리는 알수 없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일부 학교에서는 외국에 갔다오시지 않는 국내박사의 추천을 받아할 때도 있을 거고, 추천서를 영어로 제대로 써보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학생보고 써오라고 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칭찬일색으로만 나열하지말고, 구체적인 연구활동이나, 학업수상경력 등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PR 및 학업동기능력, 리더쉽능력 등이 구체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좋습니다.

4. 첨부방법
보통 추천서양식과 뒤에 A4로 별지로 추천내용을 첨부하여 보내는 것이 상례이구요. 양식이 없으면, 그냥 A4 별지만 보내면 될것 같네요. A4양식으로 출력할때는 학교영문이름이 들어간 LETTER지로 출력하는것이 한층 신뢰감을 더합니다. 교수님이 아시지만, 혹시라도 해서 필요하시면 참고하십시요.

5. 추천서 부탁 시 준비할 것
추천서 양식을 깨끗이 정리하고, 항공우편봉투을 구입하여 해당학교를 TYPE하거나, 손으로 깨끗이 써서 같이 봉투를 첨부해드립니다. 이는 교수님이 추천서를 작성한 후, 봉투에 넣어서 SEAL(겉봉에 풀칠하고, SIGN하는것을 의미합니다.)해서 다시 학생에게 전달해줍니다.
시간은 충분히 2주정도의 시간을 드리고, 언제까지 보내야 한다는 것을 알려드려야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더욱이 많은 학교를 부탁하려면, 교수님께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 아는 교수님하고의 친분을 잘 쌓아 두시기 바랍니다.

6. 추천서 작성 예
추천서 작성시, 너무 막연한 칭찬으로 일관하는 추천서는 신뢰받기 힘들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보다 구체적이고, 어떤 분야에서 이 학생이 우수하고,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어떠한 실험을 해봤으며,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인가를 구체적으로 적는다.

 

     Copyright © 1996 - 2007 EEC (Europe Educ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EEC 유럽유학센터는 국가별 전문싸이트와 함께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유학관련 자료들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EEC 유럽유학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유학수속표준약관을 사용하는 한국유학협회의 정식 회원사 입니다.
     >  110-111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 32-7 계원빌딩 7층 >  EEC 유럽유학센터 대표 : 박희영
     >  대표전화 (무료상담) : 02) 722-6388    팩시밀리 : 02) 732-6388 >  사업자 등록번호 : 101 - 08 - 22676
     >  대표메일 : info@eeceurope.com >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박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