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님, 방문을 환영합니다.
에스더교육컨설팅 >> 정규유학 >> 정규유학길라잡이
   유학준비 및 지원절차

   국가, 학교 선택 및 입학지원서 요청

   어학성적표, 졸업증명서, 학점 계산과 기록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추천서 받기
   원서 작성 및 발송하기

   미국대학순위

   영국대학순위

   캐나다대학순위
유학준비 및 지원절차


유학준비
1. 유학준비기간
2. 지원마감일
3. 지원단계







1. 유학 준비기간
유학하려는 국가나 학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장기적으로 계획한 사람들은 석박사 과정 준비의 경우 보통 1년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이는 영어시험준비 6개월정도 apply 및 서류준비 3-4개월, 기타 어드미션 받고 출국전까지 2-3개월, 어학 및 기타 생활적인 문제 해결 등의 준비 기간이 필요합니다. 영어시험준비만 어느 정도 해결되면, 서류준비나 기타 준비 등은 자기노력 여부에 따라 충분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2. 지원하려는 학기에 따른 계획
대부분 국가의 학기제도는 크게 가을학기와 봄학기, 기타 여름학기로 구별됩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기(semester)도 대부분이고, quarter나, session등으로 구별하는 경우도 많으니, 학교마다 요집요강을 잘 살펴보셔야 됩니다. 우선, 학교에서 요구하는 deadline(입학마감일)에 비추어 계획을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① 가을학기(fall)의 경우 데드라인 - 대부분 그 해 2월 1일까지 지원
장학금이 걸려있는 international student의 경우 2월1이 대부분이고, 조금 빠르면 1월 중순, 빠르면 이전해 말에 지원이 마감되는 학교도 있습니다. 인문 사회계는 보통 2월까지가 대부분 이고, 이공대는 조금 빨라질 수 있습니다.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니 check를 꼭 하셔야 됩니다. deadline이 지나면, 학교에서 지원을 받아주지 않습니다.
장학금과 상관없는 경우는 이보다 좀 늦어질 수 있으나, 장학금수여와 상관없이, 대체로 이때쯤에 모든 원서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② 봄학기(summer)의 경우 데드라인
7-8월초가 deadline이 될 수 있습니다. 역시 국가, 학교별 마감일을 먼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지원 단계
STEP 1 : 유학결정 (교수님과의 조언과 많은 대화, 진로선택결정)
  1. 언제 갈 것인가..? 학위 과정은..? 공부할 분야는..? 얼마나 공부 할 계획인가..?
  2. 학위 취득 후 향후 계획.
  3. 비용은 충분한가..?

STEP 2 : 국가 및 학교선정 (학교 홈페이지나 관련서적 참조)
국가선택
국가별 학제 및 교육환경의 특징을 잘 살펴본다.
예를 들어, 영국, 뉴질랜드, 호주 등 한국과 학제가 다른 국가들은 학부 지원자격으로 해당 국가에서 인정하는 한국의 대학에서 1학년까지 마치거나 현지에서 대학예비과정을 이수할 것을 요구한다.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어학연수코스 이수를 요구하거나 권하는 학교들도 있으니 개별적으로 잘 살펴보아야 한다.

학교 및 학과 선택
학교 및 학과선택기준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 자기자신의 능력과 분위기에 적절한 환경
  - 다양한 CURRICULM,FACULTY
  - 개인적인 CONTACT이 가능한 교수진(지도교수와의 협조아래)
  - 교육환경 및 적절한 경비, 외국인 학생들에 관한 분위기.
  - 학교 RANKING


이 정도가 되지않을까 싶다. 중요한 것은 역시 학교 RANKING보다는 얼마나 자기자신이 만족감을 느끼면서 생활하며, 다양한 교수진과 커리큘럼, 경제 적인 여건등에서 상대적으로 자기자신에게 유리한 학교와 학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학교는 TOP5이더라도 교수진이 안 맞거나, 지나친 생활고로 transfer하는 학생들도 부지기수로 발생할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보다 신중한 학교선택이 필요하다.

일단은 대학원서를 받아놓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수준 등이나 중요시하는 것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수집하도록 노력하자.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약 8-12개정도의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STEP 3 : 어학 시험준비 : TOEFL, GRE, GMAT, IELTS 등
준비해야 하는 어학 시험은 국가, 전공, 학교 별로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어 미국, 캐나다에서는 TOEFL을 기준으로, 영국,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에서는 IELTS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에서 TOEFL과 IELTS 둘 다 인정하고 있다. 그 밖에 GMAT은 MBA과정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시험이고 GRE는 미국이나 캐나다의 석사과정 지원 시에 요구되는 시험이다. 원하는 학교 지원 시 필수적인 시험 종류를 반드시 체크해 보아야만 한다. (어학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
)

주의!
TOEFL, GRE, GMAT, 여권의 영문이름은 모두 일치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한다.
해당 시험 주관사에서 학교로 직접 보내는 것을 요구하는 지 살펴본다.
시험점수가 인정되는 유효기간을 잘 살펴본다.

예)
* TOEFL - 성적표 발송기간 - 시험후 약40일 소요
유효기간 시험일로부터 2년. TSE,TWE요구하는가를 잘 살필 것.
* G R E - 성적표 발송기간 -시험후 약30일소요
유효기간 시험일로부터 5년. (전공시험)을 보는경우는 위의 시험을 미리 끝내나야 한다.
Subject는 보통 1년에 1-2번밖에 기회가 없다.(보통11월이며, 이것은 Paper시험이다)
* GMAT - 성적표 발송기간 - 시험후 20-30일
유효기간 시험일로부터 5년.

STEP 4 : 학교 브로셔 및 입학원서 신청: internet, fax, mail 이용 (많은 학교의 원서를 받아둔다)
대부분의 학교 홈페이지에서 예비 학생들을 위한 브로셔와 입학원서를 신청할 수 있다.
e-mail의 경우 몇번 보내는것이 좋다. 가장 빠르나 확인을 안하는 학교가 있다.
Mail이 시간이 좀 걸려도 가장 확실하다.
원서나 기타 대학별 자료를 보고, 개인적 CONTACT 이나 관련 학교에 꾸준히 관심을 보인다.

STEP 5 : 원서작성 및 기타 서류 준비
발송원서를 받고 작성, 요즘엔 학교site에 pdf화일로 올려져 있는경우도 많으니, 급하면 DOWN 으로 해결.
원서작성 및 기타 서류작성, 추천서를 미리 받아둔다. (추천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세요.)
기타 제반서류등 작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자기 소개서 혹은 학업계획서, 혹은 미술 전공인 경우 포트폴리오 등을 준비한다.
기타 자기 PR할수있는 모든자료를 한 package에 담는다.
DHL,FEDEX로 보내는 것이 좋음(1-2일 소요)
그리고 원서는 DEADLINE이전 가급적 빨리 보내는 것이 좋다

STEP 6 : 입학허가서 취득

STEP 7 : 여권, 비자 신청
여권 및 비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세요. ->

STEP 8 : 출국
적응기간을 두고 보름정도 여유를 두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숙식결정에 따라 유동적이다.
1. 필요한 책 미리 구입 (대체적으로 서적의 가격이 비싼 편이다.) 현지에서 필요한 것들 준비(컴퓨터 등등)
2. 환전, 보험, 은행지정, 비행기 표 예약
3. 출국 및 도착,등록,오리엔테이션
(출국준비를 위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이 곳을 클릭하세요. -> )

 

     Copyright © 1996 - 2007 EEC (Europe Educ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EEC 유럽유학센터는 국가별 전문싸이트와 함께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유학관련 자료들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EEC 유럽유학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한 유학수속표준약관을 사용하는 한국유학협회의 정식 회원사 입니다.
     >  110-111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 32-7 계원빌딩 7층 >  EEC 유럽유학센터 대표 : 박희영
     >  대표전화 (무료상담) : 02) 722-6388    팩시밀리 : 02) 732-6388 >  사업자 등록번호 : 101 - 08 - 22676
     >  대표메일 : info@eeceurope.com >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박희영